1. 키 설정
2. 무장 사용 CCIP, CCRP
3. 무장 사용 Meveric
먼저, A-10C 기체의 시동 절차를 알아 보겠습니다. 실제 기체와 상당히 다르며, 다른 유저의 강좌를 참고하여 제작했습니다. 시뮬레이션 게임이니, 한번 직접 시동을 걸어보는 것을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해당 공략은 네이버 '1전투비행단'
카페의 '에센스'님의 글을 참고 하였습니다.
출처 - cafe.naver.com/dcstr/12610
시동 절차
- 배터리 파워 스위치 ON
24V의 DC전원이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 인버터 STBY
인버터는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바꾸어 교류를 사용하는 파트에 공급합니다.
- APU START
보조동력장치를 켜줍니다. 메인 엔진을 위한 공압회전력을 전달합니다.
APU의 RPM 100%, EGT 420를 확인합니다.
- 왼쪽 엔진 스로틀 IDLE
메인엔진에 연료를 공급해주는 스로틀 입니다. 왼쪽 쓰로틀부터 [RAlt] + [HOME]를 눌러 IDLE로 올립니다.
왼쪽 RPM 을 확인해줍니다. 인게임에선 엔진의 시동시퀀스가 종료되면 RPM이 약 60%에서 안정됩니다.
왼쪽 메인엔진 구동축에 맞물린 교류발전기를 연결해줍니다. 28V의 교류전원이 공급되면서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메인, 윙 - 펌프 좌우 각각 2개, 총 4개의 스위치를 켜줍니다.
부스트펌프는 공급압력을 높혀 안정적으로 메인엔진으로 흘러들어가게끔 합니다. 스위치를 켜주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다가 맙니다.
- 오른쪽 엔진 쓰로틀 IDLE
오른쪽 엔진 쓰로틀을 IDLE로 올립니다.
오른쪽 엔진 RPM도 왼쪽엔진 RPM과 같은 수치로 올라갑니다. 확인해줍니다.
오른쪽 엔진 교류발전기를 가동해줍니다.
- 위협대응시스템[CMS] : Countermeasure Management System 으로 Auto, Manual, Standby, Semi 가 있습니다. MAN으로 전환합니다.
- 미사일경보장치 [MWS] : Missile Warning System 을 킵니다.
- 전파교란장치 [JMS] : Jammer 는 달려있지 않습니다. OFF로 꺼둡니다.
- 전파수신장치 [RWR] : Radar Warning Receiver 를 킵니다.
- 기만체사출기 [DISP] : Dispenser 를 킵니다. 채프와 플레어를 사출하는 장비입니다.
- PROGRAM 스위치 : 채프와 플레어를 여러방식으로 사출하게 설정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입니다.
- 산소 공급기 : 비행 중 조종사의 산소마스크에 산소를 공급시키기 위해 켜줍니다.
- 피토트 발열기 : 항공기의 속도를 측정하는 피토트관을 고고도에서 얼지 않도록 가열해주는 장치입니다. 켜줍니다.
- CDU (Control Display Unit) : 좌표입력 또는 여러가지의 데이터들을 수정하고 입력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켜줍 니다.
- EGI (Embedded GPS INS) : 항법장치를 가동시키는 스위치. TGP 운용과 JDAM 운용에 필수적으로 작용하므로 켜 줍니다.
- ANTI-SKID : 미끄럼 방지를 위한 자동브레이킹 시스템입니다.
- LIGHTS-TAXI : 택싱을 할 때 사용하는 라이트입니다.
- CICU : Central Interface control Unit, 중앙 상호작용 제어 유닛으로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를 공유시키는 장치입니다.
- JTRS : Joint Tactical Radio System, 합동 전술 교신 체계로 꺼져있으면 데이터링크가 되지 않습니다.
- IFFCC : Intergrated Flight and Fire Control Computer, 통합 비행/화기관제 컴퓨터로 무장운용에 필수입니다.
- 보조자세계 : 메인자세계가 고장났을때 사용합니다.
HUD에 BIT(Built In Test)를 시작할 것이냐고 물어봅니다. UFC(Up Front Controller)의 ENT(Enter)버튼을 눌러 자가진단을 시작합니다. HUD의 정렬과 경고음 시스템을 체크합니다.
좌, 우 디스플레이를 MFCD(Multi Funcion Color Display)라고 부릅니다. 각 디스플레이 좌 하단에 있는 노브를 DAY 로 돌려줍니다. 주간엔 DAY 야간엔 NIGHT를 사용하고, 둘 중 하나의 MFCD에서 LOAD ALL이 떠있는 OBS10번 버튼을 눌러 기체에 모든데이터를 자동으로 입력시켜줍니다.
그리고 HUD를 보면 모든 점검이 완료, 결함 없음 메세지가 뜹니다. 그러면 하단에 IFFCC를 ON 시켜줍니다.
오른쪽 MFCD에서 CDU에 위치한 OSB버튼을 눌러줍니다.
해당 화면에서 INS 정렬을 시작하면 오래걸리지만 위의 과정을 거쳤으면 지금쯤 정렬이 끝났을겁니다
"T= 4.0 0.8"로 정렬이 되셨다면 NAV OSB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NAV에 별표가 생기고 적용됩니다.
스틱 뒤의 항법모드를 설정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EGI를 이용한 항법모드를 선택합니다.
- SAS(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 안정성 증대 시스템입니다.
비행중 불안정함을 자동으로 제어하며, YAW와 PITCH 총 4개의 스위치를 전부 켜줍니다.
- EAC(Enhanced Altitude Control) : 고도제어 능력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꺼져있으면 오토파일럿이 작동이안됩니 다.
- RDR-ALTM : 레이더 고도계로 지표면과 나의 현제 실제거리를 나타내는 장치입니다.
둘다 켜준 뒤 보조동력장치를 꺼준뒤에 EJECTION CONTROLS ARMED라고 적혀있는 장치를 장전해줍니다. 이 기능은 사출좌석의 주 화약 격발장치를 폭발시키는 뇌관을 장전합니다. 기체를 탈출할 때 사용합니다.
경고등 패널을 확인해줍니다. 모두 꺼져있어야 합니다.
이륙절차
우선 고정되어 있는 앞 바퀴를 해제해줍니다 "[INSERT]" 키를 눌러줍니다.
[F10]키를 눌러주면 지도를 보게 됩니다. 탑승한 기체는 저렇게 흰색 바탕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공항 마크를 클릭 해준다음 Al - Minhad 공항 정보를 확인해줍니다.
주파수 121.800으로 맞춰주겠습니다.
우측 하단 노브를 TR로 설정해주신 다음, 숫자 밑에 4개의 노브를 조절하여 주파수를 121.800으로 맞춰줍니다.
TR은 Transmit - Receive를 뜻하고 교신을 할 때 사용합니다.
우측 뷰의 STEER PT 노브를 FLT PLAN(Flight PLAN)으로 돌려줍니다. 사전에 기계획된 웨이포인트로 가능 항법 정보를 TAD에 보여줍니다.
이륙하러 가기 전 [F]키를 눌러 플렙을 10도 낮춰주고, 고도계를 0000으로 초기화합니다. 이륙전에 ATC에서 고도계를 몇으로 수정하라고 알려줍니다. 그러면 마우스 휠을 굴려 ATC의 지시대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LAlt] + [NUMPAD+]를 눌러 VHF AM교신을 합니다. 택싱할 준비가 되어있으니 [F1]을 눌러주시게 되면 ATC에서 몇번 활주로로 이동하라고 알려줍니다.
ATC가 9번활주로가 비어있으니 활주로로 택싱 해주시면됩니다. 스로틀을 부드럽게 올려주시며 활주로까지 가줍니다.
활주로에 진입하기전 다시 ATC에 무전하여 이륙허가를 받습니다. 허가받든 안받든 아무튼 이륙은 할 겁니다. 활주로로 진입합니다.
휠 브레이크[W]를 누르면서 스로틀을 RPM 85%로 올려준뒤 휠 브레이크를 풀고 스로틀을 MAX로 올려줍니다.
70 Knot 에서 [INSERT]키를 눌러 NWS(Nose Wheel Steering)를 꺼줍니다.
140±10 Knot 에서 스틱을 부드럽게 당겨줍니다. 기어가 땅에서 떨어지면 [G]키를 눌러 기어를 올립니다.
Pitch 각도는 5~10 유지해줍니다. 그리고 플랩을 [Shift] + [F] 를 눌러주어 올려줍니다.
이륙에 성공했습니다. 다음엔 무장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키 설정
2. 무장 사용 CCIP, CCRP
3. 무장 사용 Mev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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